반응형

발코니 확장 장단점

발코니 확장 장단점

예나 지금이 많은 분들이 내 집 마련에 대한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에 지어진 집들은 보통 발코니를 확장을 진행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발코니 확장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고 그냥 공간이 넓어보인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선택을 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당연히 발코니 '확장'이라는 개념은 그야말로 확장이기 때문에 집이 넓어 보이는 느낌을 줍니다. 하지만 발코니 확장에는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럼 장단점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발코니 확장 장단점

발코니느 보통 베란다라고 불립니다. 원래는 발코니가 맞는 표현이겠죠? 발코니는 상픙면적이 하층의 면적보다 작을 경우 지붕 부분이 상층에 일부 남게 되는 부분을 말합니다. 즉, 1층과 2층의 면적 차로 생기는 바닥층의 일부 공간을 활용하여 만드는 공간입니다. 베란다와 발코니의 차이점은 아래층 지붕을 이용한거이 베란다이며, 창 앞에 넓게 내밀어 꾸민 바닥을 발 코리라고 합니다. 발코니는 건축물의 외부에 설치되는 일부 공간으로 주로 거실의 바깥쪽을 연장을 해서 주거 공간을 만든 것입니다. 즉 베란다는 발코니의 일종으로 폐쇄형 발코니라고 불립니다. 발코니의 확장을 제일 많이 찾아볼 수 있는 곳으 주택청약, 분양 시에 제공되는 공간인 발코니의 면적을 다른 용도로 전환하느냐의 선택을 하게 됩니다. 건축법상 1.5m까지만 허용이 됩니다.

발코니 확장의 장점

젤 첫번재 이유는 집이 커 보이며, 넓어 보이면서 탁 트인 느낌을 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신혼부부나 어린 세대들이 선호하는 발코니 확장입니다. 공간의 활용도가 높고 확장한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선호합니다. 또 다른 장점으로는 집 매매 시 발코니 확장 한 세대의 매매가 잘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만큼 수요가 많다는것입니다. 아무래도 발코니를 확장을 하다 보니 채광과 통풍에 있어서 확장하지 않은 것보다 채광 효과가 뛰어나며, 통풍이 잘되겠습니다. 발코니는 나만의 특별한 공간으로 꾸밀 수 있으며, 자신만의 독특하게 디자인할 수 있는 공간이 생깁니다.

발코니 확장의  단점

발코니를 확장을 하면 단점은 당연히 공간이 넓어 지다보니 냉난방비가 상승하겠습니다. 그만큼 냉난방비의 상승은 감수하여야 합니다. 겨울철에는 급격한 온도차이로 인한 결로에 취약하며,  결로시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발코니 확장으로 수납공간은 사라지고, 안 쓰는 짐들을 보관할 수 있는 창고의 개념은 사라지기 때문에 수납공간은 따로 별도로 배치해야겟습니다.

 

오늘은 발코니 확장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자신의 취향에 따라 발코니 확장에 대해서 신중히 생각하시고 결정하시기바랍니다. 이 정보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