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강화마루와 강마루의 차이점

강화마루와 강마루의 차이점(바닥재)

이사를 원하시거나 새로운 집을 원하실 때 바닥재도 많은 고려 부분 사항 중에 하나입니다. 주로 바닥재로 사용되는 마루의 종류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자재의 종류나 시공방법에 따라서 바닥재가 달라지게 됩니다. 오늘은 어떤 마루 바닥재가 집에 적 한한지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준비했습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인기가 가장 있는 강마루와 강화마루의 차이점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강화마루

먼저 강화마루입니다. 강화마루는 고밀도의 합판에서 필름을 입힌것을 말합니다. 원목의 질감이 잘 표현되며, 강도도 높고 별도의 접착제가 필요 없어 클릭 방식으로 시공되는 강화마루입니다. 다른 바닥재와는 달리 표면의 내구성이 높으며, 유지 관리가 편하며, 친환경적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나무재질이기 때문에 습기와 온도에 약합니다. 그로 인해 벌어짐과 들뜸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나무 재질이기 때문에 당연히 전도율은 조금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표지의 종류에 따라서 내구성, 내오염성이 강한 장점 때문에 많이 사용하고 있는 재질입니다.

 

 

 

 

강마루

강마루입니다. 강마루는 합판재질의 마루를 말합니다. 접착제를 콘크리트 바닥에 도포를 한 후 접착 시공을 한 마루입니다. 이는 강화마루와는 달리 접착 시공르 하기 때문에 바닥과 마루 사이에 공간이 없어 열전도율은 매우 높으며, 바닥과 접착되어 마루가 틀어지는 현상은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음 측면에서도 강하며, 강화마루에 비해서 들뜸 현상에서 우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강화마루보다 비싼 재질과 시공비도 비쌉니다.

온돌마루

온돌마루입니다. 이는 한판마루라고도 불립니다. 온돌마루는 원목이 다른 마루보다 얇게 부여진 마루입니다. 이는 열전도율이 우수하고, 천연 무늬목으로 마감처리를 하기 때문에 고급스러운 이미리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원목 재질이기 때문에 습기가 약하고 표면 강도가 약해 쉽게 흠집이 생길 수 있다는 단점이 있으며, 관리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오늘은 마루의 바닥재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위에서 본 두가지 마루의 큰 차이점은 시공방식입니다. 건강과 환경변화에 민감하신 분들은 강화마루가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열이나 온도에 민감하신분들은 강마루가 적합합니다.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바닥재 시공 시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