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인테리어 건축자재 종류 및 특징

인테리어 건축자재 종류, 특징

겨울이 지나고 날씨가 많이 따뜻해졌습니다. 이제 봄이 온 것 같습니다. 오늘은 건축 외장재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건축에는 외장재, 즉 건축자재가 있습니다. 그럼 건축 외장재가 무엇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건축외장재

건축외장재는 건물의 외부를 마감을 해야겠죠? 그곳에 쓰는 재료입니다. 이 재료를 무엇을 쓰는것에 따라서 건물의 가치, 느낌, 분위기, 형태 등이 다 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처음 설계를 할 때부터 이 외장재의 재질을 신중히 고려하셔야 합니다. 외장재의 종류별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시멘트

시멘트는 목재의 질감과 무늬를 가진 판자형태를 압축하여 만든 것입니다. 비닐 사이딩에 비해서는 두께가 두껍습니다. 하지만 시공하는 방법에 있어서는 비교적 간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단열과 방음 기능이 우수하여,  오피스텔이나 펜션에 자주 사용되는 재질입니다. 그리고 색상의 다양성도 좋은 장점입니다. 외부적 환경에 대한 자재 변형도 적고 평균 수명 또한 30년 이상 됩니다. 시공 비용, 재질 비용 등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현무암

현무암의 종류에는 화강암, 라임스톤,샌드스톤등이 있습니다. 타일처럼 벽면에 붙이는 시공, 석재를 이용하여 걸쳐서 작업하는 건식 공법이 있습니다. 이 시공법에 따라 가격차이가 많이 발생합니다.

콘크리트

일반적으로 나무 송판 스타일을 자주 사용합니다. 모던하고, 깔끔한 건축물에 어울립니다. 목재와 콘크리트의 조합은 견고함과 우수함을 나타내 웅장한 느낌이 들지만,  구조 마감처리에 있어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단점이 있습니다. 

세라믹 사이딩

세라믹 사이딩은 고급자재 입니다. 내구성과 관리가 쉬운 점에서 장점이 있습니다. 이 자재는 매우 비싼 재질이지만, 색상의 우수성, 고급스러움, 내구성, 손쉬운 관리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재질입니다.

 

이외에도 징크, 벽돌등의 재질이 있습니다. 재질만 해도 여러 가지가 있기 때문에 건축자재 고르실 때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