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의 종류와 장단점

난방의 종류와 장단점

날씨가 따뜻해졌다가 다시 많이 추워졌습니다. 여름과 겨울에 권리비 명목에 전기세와 난방 이를 걱정을 합니다. 여름에는 에어컨, 겨울에는 보일러 때문에 월마다 납부하는 돈은 늘어납니다. 그래서 오늘은 난방의 종류와 장단점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한국은 온돌 문화가 자리 잡고, 예로 부터 난방문화가 우리 문화에 중요하게 자리 잡았습니다. 최근에 들어서는 지역, 개별난방 방식이 보통 인식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럼 최근에 가장 일반적인 난방 두 가지에 대해서 알아 보록 하겠습니다.

개별난방

개별난방은 즉 말 그대로 개별의 집마다 보일러가 설치되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이는 빌라나 주택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도시가스가 집마다 개별로 분배되고 보일러를 통해서 전달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난방 방식의 장점은 내가 원할 때 원하는 온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개개인의 따뜻함을 느끼는 차이가 매우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편차가 남들과 크다고 생각되면 개별난방은 큰 장점으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실내에 보일러가 위치해야 하기 때문에 소음이 발생할 수 있으며, 고장이 났을 경우는 기사를 개별적으로 불러야 합니다.

 

 

 

 

지역난방

지역난방은 일정 지역에 있는 발전소에서 전기를 생산하고, 그곳의 남을 열기로 각 건물에 공급하는 방식입니다. 이 지역난방은 설정 온도를 지정해 놓고, 온도와 일정 차이가 나면 작동이 되는 시스템입니다. 지역난방은 별도의 난방시설을 설치하지 않고 전기로 생산한 남은 열을 가지고 사용해서 가격적인 측면에서 큰 장점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일러가 주거 공간과 떨어져 있어서 안전합니다. 단점으로는 개인이 온도를 설정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설정온도와 지금의 온도 차이가 클수록 많은 비용이 별도로 나올 수도 있고, 지역 사용량이 적으면, 한세대가 분담하는 금액은 크기 때문에 불만들이 생길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중앙난방

중앙난방은 아파트 단지에 설치된 보일러실을 사용하며, 대형 보일러를 이용해 열을 가동하는 방식입니다. 이 중안 난방식은 아파트 내에서 보일러를 가동하기 때문에 개인이 유지, 관리가 필요 없습니다. 다만 열공급의 과정에서 열손실이 심하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주로 90년에 자주 이루어진 방식입니다.

 

오늘은 난방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지역난방, 개별난방의 장단점이 분명한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집을 선택할 때 고려해봐야 할 사항인 것 같습니다. 그럼 잘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